본문 바로가기

그 외 팁/Windows

고스트(Ghost)로 복구, 백업 하는 방법 그리고 고스트 11.5 버전 다운








 

   프로그램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이전에... 그리고 Ghost ver 11.5 다운로드


  이번 포스팅은 여러분이 많이 사용하시는 고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하는데요. 확실히 주변에서도 고스트라는 프로그램은 들어봤지만 사용해본적이 없거나 잘 모르겠어서 사용 안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그런 분들을 위하여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가상 머신으로 윈도우를 이용하여 제작된 것이며 CD나 USB로 PE를 이용하여 임시 윈도우 사용이 가능하신분들께 맞춰진 포스팅 입니다. 그 외에도 고스트를 사용이 가능하나 추가적인 PE를 USB나 CD/DVD로 담는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고스트를 사용 하는 방법은 다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스트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야겠죠 ?? 파일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통하여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Ghost32_ver.11.5.zip



* 간혹 바이러스라고 뜨는데, 사용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





 

   고스트 프로그램으로 백업(.gho 파일 만드는) 하는 방법

 

  우선 고스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좋으나 몇 가지 기억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메뉴인 Local을 눌러서 들어가면 다들 항상 고민을 하는 부분입니다. 고스트를 어디에 적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곳인데요.

프로그램에서 제시 되어 있는 선택지는 Disk와 Partition 입니다.


Disk는 말 그대로 고스트를 이용하여 디스크 전체를 백업, 복구 하는 것이고, Partition은 말 그대로 지정한 파티션 디스크에만 백업, 복구를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지정된 디스크를 어떻게 할 것이냐를 설정하는 구간인데요.


To Disk 선택한 디스크를 복사 하는 작업을 의미

To Image 선택한 디스크의 상태를 고스트(.gho) 파일로 만드는 작업을 의미

From Image 만들어진 고스트(.gho) 파일을 선택한 디스크에 복구(불러오기) 하는 작업을 의미


일반적으로는 만들어진 gho 파일을 이용해서 복구를 많이 하시죠. To Image와 From Image만 잘 기억하시고 그대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글을 보는 것 보다 직접 해보거나 사진이 좋겠죠 ?


Local - Disk 디스크 자체를 복구, 백업 하실 경우 선택

Local - Partition 지정한 디스크의 파티션에만 복구, 백업 하실 경우 선택


우선 이미지를 한 번 만들어 볼까요 ?









Disk, Partition 둘 중 하나를 선택 후 To image를 눌러 봤습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가 설치되어 그대로를 고스트 파일(.gho)로 만들고 싶으니 다음 창이 뜨면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 또는 파티션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리고 창이 뜨게되면 어떤 위치에 어떤 이름으로 이 고스트 파일을 저장 할 것인가 ? 라고 뜨는데

그냥 원하시는 장소에 원하시는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바탕화면에다가 만들어 볼게요

저장할 장소와 파일명을 쓰고, Save








그리고 이미지의 압축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네요. 알집 프로그램 이용할 때도 비슷한 말들이 있죠 ?

일반적으로는 Fast를 눌러서 작업을 합니다. 저는 Fast를 눌러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정말로 이 파티션에 고스트를 만들거냐고 묻는데 Yes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작업이 진행이 됩니다.










 

   고스트 프로그램으로 복구(.gho 사용) 하는 방법

 


  아까와 반대로 From Image를 누르시면 되는데요. 저장된 고스트 파일의 위치를 지정하고 어디의 디스크, 파티션된 디스크에 복구를 할 것인가를 지정만 하시면 됩니다. 대신 이미지 파일은 한글이면 고스트 프로그램에서 파일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영어로 된 폴더, 파일 명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디스크를 정하고 gho 파일을 From Image로 불러오기만 하면 됩니다.



 




Disk, Partition 둘 중 하나를 선택 후 From Image를 선탭합니다.








백업 파일(.gho) 파일의 위치를 찾아서 gho 파일을 선택합니다.







어디에다가 할 것이냐고 묻네요. 복구를 할 디스크를 선택






디스크 선택 후 OK 선택





  



정말로 할 거냐고 묻네요.

Yes 선택








이렇게 진행이 되고 100%가 되면 복구 과정이 끝납니다.


복잡한 것 같지만 쉽죠 ?




  이렇게 고스트를 이용하여 백업, 복구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소 어려워 보이지만 직접 해보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만일을 대비하여 PE와 gho 백업 파일을 만들어 두면 생각보다 마음이 정말 든든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